드디어 오늘 새벽에 일어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34일 만에 애드센스에 승인되어 축하 겸 후기를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1. 첫 번째 목표
우선 한달간은 포스팅 쓰는 습관을 들이기도 하고 애드센스 대란으로 빨리 받기도 한분들도 있다고 하지만 나는 구글이 내 사이트에 적합성을 적절하게 봐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더 일찍 애드센스를 신청해도 될지도 몰랐지만 나는 한 달이라는 시간을 두고 이후에 애드센스를 신청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첫번째 목표는 한 달간 매일 1개의 포스팅 하기가 목표였다.
그러면서 키워드도 잡아가고 습관도 들이면서 주제에 대해서도 많이 노트에 적어 놓았고 키워드당 분석도 하여 노력을 들이면 조회수가 꾸준히 나오는 포스팅도 아직 실행 안 했지만 아이디어는 가지고 있다.
2. 애드센스 승인 기간
솔직히 저번 포스팅에도 이야기했지만 내가 잘못한 건 없는데 먼가 이상하게 구글 친화적이지 않은 거 같은 느낌이 들었고 검색에도 안 되는 몇 개의 글이 문제도 없는 글인데 안 보이는 현상에 대해서 화가 났고 그럼 애드센드도 통과하려면 몇 번의 애드 고시를 봐야지만 통과가 될 거라고 생각했다.
검색 유입보다 직접유입의 숫자가 많은 것도 문제일수도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었다.
머 여러가지의 생각이 있었지만 블로그를 보다가 최근에 신청했는데 바로 승인이 났다는 글을 보고 한 달이 되기 2일 전인 28일째에 애드센스 승인을 요구를 하게 된다.
오늘 포스팅이 35번째 포스팅이니까 딱 7일 정도 있다가 승인이 난 것이다.
3. 구글의 방문자 증가 현상
신청한 도중에 방문자 추세를 보면 직접유입보다 검색 유입의 숫자가 비등해지거나 더 높아지는 수치가 발생되는 시점이었다. 이것에 영향은 크지 않겠지만 내 기준으로는 안심이 되는 현상으로 직접유입이 많이 되던 글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점차 감소해서 검색 유입과의 격차가 줄어들기도 하였지만 내 글이 구글 1페이지에 올라간 것이 많지 않은데 구글의 유입 자체가 증가한 현상이 발생되었다.
나도 내 글을 구글로 검색을 해보지만 특정 몇 개의 글 제외하고 1페이지 밑에 있거나 2페이지에 있는 글을 내가 봐도 클릭할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순위 변동은 없는데 유입은 하루 20명 정도에서 70명 정도까지 올라간 건 먼가 다른 현상이 발생했다고 봐야 될 거 같다.
글 순위는 변동이 없는데 갑자기 2페이지까지 넘어와서 내 글을 보았다? 이거 이상한 거 같다 평소에 일일 2명도 안 들어오던 글이 순위는 2페이지 중간에 있는 글인데 갑자기 10명 정도가 들어온 걸 보면 유추할만한 이야기는 2개이다.
1. 사람에 따라서 구글 검색에서 보이는 순위가 다르다. 이렇다면 대충 내 글이 내가 검색했을 때는 2페이지 중간이지만 빅데이터에 따른 다른 누군가가 검색을 하면 1페이지 하단부쯤에 위치할지도 모른다는 말이다. 그 글이 1페이지 첫 번째라면 하루 50~100명의 조회수가 발생할 글이기 때문이다. 10~15명 정도 들어오는 걸 보면 대충 1페이지 하단 정도의 조회수가 나오는 걸로 예상되니까 이런 가정을 해볼 수 있다. 말도 안 된다고 할 수도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 때의 경험과 지금 검색율 등의 여러 가지 종합적으로 따지면 이런 가정을 해봄직 하다.
아니면 반대로 나는 2페이지 중간에 보였지만 다른 사람이 검색했을 때는 4페이지에 있다가 이제 2페이지 초반이나 1페이지 후반으로 된 거 일수도 있다.
2. 실제 유저가 아닌 봇으로 검색 유입으로 들어온 거일 수 있다. 이건 더 음모론 같은 이야기인데 그 키워드의 검색율이 증가한 것이 아닌데 2페이지 중간의 글이 갑자기 5배에서 8배 정도의 유저가 증가한 건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 그렇다면 구글이 새로 생성되는 글에 봇으로 유입을 시키는 것이 아닐까 하는데 이건 너무 상상의 이야기 같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면 직접유입으로 2명이 들어온다. 이것이 구글 봇이 개입하여 글을 검토하는 건데 구글 봇이라면 직접 검색으로 들어 올리는 없다.
믿거나 말거나의 이야기이지만 1번의 경우가 그나마 확률이 있다고 본다.
4. 내가 생각하는 애드센스 조건
나도 여러 블로그를 들어가면서 애드센스의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 했는데 내가 경험으로 정리한 애드센스 조건이다.
1. 유입률
일일 50명 이상이어야 한다고 말하는 분도 있던데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지만 유입률이 없는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게 하는 건 말이 안 된다. 어느 정도의 트래픽은 있어야 되는 거 같다. 이 데이터의 발생이 중요한 거 같은데 이건 나중에 두 번째 세 번째 블로그에서 실험을 해보고 난 이후에 포스팅에서 연구해서 더 자세히 남겨보겠다.
2. 매일 쓴 포스팅
구글이 유의미하게 보는 정보 중에 새 글이 올라오는 영향도 있는 거 같다.
3. 2000자는 영향이 미비한 거 같다.
구글이 좋아하려면 2000자 이상이어야 한다라고 하는데 일부러 500자~5000자 사이까지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는데 5000자 썼다고 해서 1페이지에 걸리고 500자 써서 안 보이고 하는 건 케이스 바이 케이스 같다. 2번의 상황과도 연관되는데 다른 분들 글을 보면 300자도 안 되는 내용에 사진 한 장 달려있는데 1페이지 꼭대기에 있는 거 보면 구글이 많은 글을 쓰고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고 꾸준히 글 쓰는 사람에게 점수를 많이 준다는 말이 맞는 거 같다.
4. 본인의 경우는 하루 150명 정도의 유입
내 생각에는 1번의 내용처럼 하루 50명 이상만 들어왔어도 통과되었을 거 같긴 하다. 다른 분들 보면 1주일 2주일 지나서 신청해서 되신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나는 한 달은 채우고 신청을 하려고 했기 때문에 늦은 감이 있다.
애드센스 조건에 대해서 쓰다 보니까 블로그 유입에 대해 적은 거 같은데 생각보다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거 같다. 애드센스를 달고 광고 기재를 해서의 수익도 계속 공개하고 나만의 블로그 공략법을 계속 연구 중이기 때문에 블로그 관련 포스팅은 자주 쓰도록 하겠다.
오늘 애드센스 승인 기념 기분이 좋아서 포스팅을 남긴다. 내 이야기가 안 맞을 수 있을 수도 있지만 도움이 되면 좋겠다.
'MY BLOG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노마드로 바뀌어가는 과정 (0) | 2021.03.04 |
---|---|
티스토리 블로그 한달 운영하면서 어려운점 (0) | 2021.02.23 |
twitter.bot 오류로 해결한 방법 (0) | 2021.02.17 |
블로그 글쓰기 구글과 네이버 시스템에 대해서 (0) | 2021.02.16 |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한지 한달 결과 (0) | 2021.0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