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쿠퍼 5 도어와 미니 쿠퍼를 비교(3세대) 시승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미니 쿠퍼 5 도어와 기본인 3 도어 미니 쿠퍼와는 성능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길이만 16cm 차이가 나는 것 말고는 같은 차라고 보시면 되는데 5 도어와 3 도어의 편의성에 대해 비교 시승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1. 미니 쿠퍼 5 도어와 3 도어의 차이
성능적인 면도 같지만 차체 길이와 휠베이스가 조금 늘어나고 뒷문이 달린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을 해보면 역시 뒷문이 있는 미니 쿠퍼 5 도어가 훨씬 편의성이 좋습니다. 윗옷을 걸려고 뒷문을 열고 거는 것과 3 도어처럼 차량에 탑승해서 뒷좌석에 던져 놓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뒷좌석이 좁긴 좁아도 문을 열고 들어가는 것과 앞좌석에서 들어가는 것과는 차이가 있고 급하게 4명이서 어딘가를 갈 때도 쿠페 형식의 도어는 여간 불편합니다.
운동 성능을 비교하면 고카트의 핸들링과 빠릿빠릿함을 최고의 감성으로 치는 미니 쿠퍼에 5 도어로 조금 휠베이스가 늘어난 것이 일반인이 느끼기에는 차이가 없다고 느껴질 정도 일 것입니다. 3 도어와 5 도어로 북악 스카이웨이 코스를 돌았을 때 조금 더 짧은 해치백의 3 도어가 코너링에서 미세하게 코너 공략을 하기에 좋았지만 둘 다 고 카트의 감성을 가진 차로 차이는 미세하다고 봐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기본 미니 쿠퍼의 감성은 3 도어 쿠페에 있다고 하는 분들도 많고 디자인적으로도 미니쿠페가 아니다고 하지만 필자는 5 도어의 디자인도 결국은 미니의 감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고 편리성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감성적인 면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3 도어도 나쁜 선택입니다. 5 도어가 모든 면에서 나아 보이고 휠베이스가 조금 짧아지는 것에 대한 주행 재미의 이득이 5 도어의 편리성을 이기진 못한다고 봅니다.
2. 미니쿠퍼 장점과 단점
2.1 장점
- 예쁜 디자인
- 짧은 휠베이스와 해치백에서 즐길 수 있는 핸들링
- 고 카트 감성
- 귀여운 인테리어
- 동글한 감성
- 빠릿빠릿한 주행성능
2.1 단점
- 아직도 불편한 승차감
- 주행소음
- 모든 것이 다 작은 크기
- 뒷좌석에 태울 사람을 골라서 태워야 됨(작은 사람만)
- 애매한 가격대 형성
- 사이드 미러의 좁은 시야각
- 최신 자율 보조 시스템 미탑재
- 오너를 귀엽게 보는 경향
최고의 장점은 너무 재미있는 주행 감각이다. 필자는 미니 쿠퍼 정도의 빠릿빠릿한 코너링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차량은 미니 쿠퍼를 제외하면 1억이 넘는 고성능 자동차라고 생각한다. 고성능 AMG나 M시리즈는 좀 다른 분야의 재미이지만 재미라는 것으로만 본다면 속력과 가속력의 재미가 아닌 차를 모는 재미 자체의 점수는 미니 쿠퍼에 많이 준다. 국도에서 다운힐을 하면서 이 정도의 재미를 줄 수 있고 비빌만한 차량은 폭스바겐의 골프 정도인데 결국 휠베이스가 짧고 해치백의 모양을 하고 있는 차량의 코너링의 재미는 세단이나 SUV에서 기술의 개발이 아무리 되어도 기본 뼈대에서의 차이 때문에 그 재미를 따라오기는 어렵다.
단점은 감성 와 운동성능을 뺀다면 모든 부분에서 발생되는데 아직도 미니 쿠퍼들의 고질적인 엔진 관련 문제와 실생활에 사용하는 편의성은 국산차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고 소음과 떨림 편의성을 다포 기하 더라고 이쁜 거 하나 때문에 유지하신다는 분들도 있다. 정말 고 카트의 즐거움을 즐기는 사람이 아니라면 외제차를 구입함으로 과시를 부리는 건 미니 쿠퍼로는 좀 어렵다. 예쁘다고 이야기할 수은 있지만 그 가격에 국산 중형 풀옵션을 살 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고 한다.
3. 정리
미니 쿠퍼는 감성이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세컨드 자동차로 이용하기에는 최고의 조건을 가진 차량이지만 주 차량으로 사용하기에는 많은 단점들이 느껴질 거다. 그런 단점들이 있기 때문에 그나마 무마하기 위한 미니 쿠퍼 5 도어를 구입하는 걸 추천을 드린다. 겉에서 보는 차량의 크기가 3 도어는 경차와 30센티 정도 차이가 나지만 해치백의 생김새 때문에 경차 크기 같다고 생각이 많이 든다. 그런 관점으로 보면 5 도어는 체감상 그 정도로 작아 보이지는 않다.
미니 쿠퍼 5도어를 3 도어보다는 추천을 드리고 자세한 시승기는 아니었지만 가장 많이 구입한 3세대형의 시승기를 빨리 포스팅을 해놔야겠다고 해서 작성해보았고 나중에는 클럽맨과 컨트리맨의 시승과 비교도 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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