궐련형 전자담배와 연초 비교
본문 바로가기
IT review

궐련형 전자담배와 연초 비교

by 행복한세상의라니 2021. 8. 18.
반응형

궐련형 전자담배와 연초를 비교하여 어떤 담배가 몸에 더 해로운지와 실제로 경험한 몸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궐련형 담배는 아이코스, 글로 등 여러 제품들이 있지만 태우지 않고 찌는 형식의 방식으로 담배를 피우는 제품입니다. 담배는 몸에 해롭습니다.

 

1. 궐련형 전자담배와 연초를 한 동안 사용 후 비교

궐련형 전자담배는 글로를 사용했지만 글로라고 지칭하지 않고 궐련형 담배라고 지칭하겠습니다. 연초를 피고 있다가 궐련형 담배로 넘어가면 먼저 태우는 담배와 달라 받는 느낌은 실망스럽긴 합니다. 필자는 니코틴 때문에 액상형 전자담배나 궐련형 담배를 사용했을 때 타격감이라고 하는 만족감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연초의 다른 성분들 때문에 그런 느낌을 내고 태우는 형식만의 중독적인 느낌은 다른 성분 때문이라는 게 지금의 판단입니다. 더 간단하게 설명하면 니코틴 패치나 니코틴 껌 같은 다른 종류로 니코틴만 흡수를 하더라도 담배가 당기는 다른 종류의 감각이 있습니다. 이건 연초로만 해결이 되는 걸로 보아서는 니코틴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보이는 겁니다.

 

그런 연초보다는 적은 만족감을 주는 건 사실이지만 궐련형 전자담배를 피우면 하루 이틀 안에 잠에서 깨는 게 조금 더 개운해집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연초> 궐련형> 액상> 니코틴 패치 순으로 수면의 질이 올라갑니다. 어제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연초를 피면 혈액의 이산화 탄소 농도가 높아져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머지 전자담배의 종류는 찌는 방식과 액상 형식은 태우는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은 것 같고 주변 지인들도 대부분 잠을 푹 자고 일어났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일부 소수의 분들은 담배에 중독이 돼있어서 피지만 연초를 피면 소화가 안 되는 분들도 있는데 궐련형 전자담배를 피고 많이 개선되었다는 이야기를 하신 분도 있습니다. 궐련형의 장점과 냄새가 덜난 이런 이야기는 대부분 다 아실 거라 몸에 작용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하는 겁니다. 피가 덜 탁해지면서 생리적인 현상도 좋아진다고 하는 친구도 있었습니다.

 

위에 이런 점을 제외하고는 궐련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게 확실히 연초보다는 만족감을 주지는 않습니다. 덜 해로워 진만큼 맛이 떨어지는 건 확실합니다. 콜라가 해롭다고 생각해 제로콜라를 먹으면 맛이 없는 대신에 칼로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제로콜라도 탄산이라 신장에 영향을 주긴 줍니다. 이런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2. 궐련형 전자담배 연구결과

한국에서 전자담배가 유행이 되자 언론사에서 마구잡이식 해롭다는 뉴스를 찍어냈고 지금도 검색해보면 해롭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일본 국립암센터에서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해서 세계 최초로 연구를 했다고 하는데 결과는 궐련형이 확실히 덜 해롭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한국에서 언플을 하기 위해서 이야기했던 것과는 크게 다른 연구결과입니다. 정말 이런 식의 언론플레이가 무서운 것이 전자담배를 피우는 걸 보고 그게 더 안 좋다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을 보면 정보의 차이가 많이 발생한다고 보입니다.

 

해석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었지만 일본 연구결과에서 궐련형의 전자담배가 한국 제품과는 좀 다른 제품일 것이고 맛을 내기 위한 화학품도 다른 것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궐련형 담배의 일반 담배 맛이라고 불리는 제품들도 맛을 내는 첨가물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담배에 들어가는 담뱃잎을 수입을 해서 국내에서 담배를 말게 되는데 잎사귀를 가지고 들어오는 거라 상하지 않게 약품처리를 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것도 몸에는 많이 해로울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궐련형이나 연초나 이런 담뱃잎을 사용합니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도 약품처리를 하지 않을까 판단합니다.

 

정리하면 궐련형 전자담배가 확실히 덜 해롭다는 건 확실한 것으로 보입니다. 연초로 흡연을 하고 계시다면 금연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여러 가지 방안 중에 중간단계로 내려오는 한 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연을 하기 위해서 전자담배로 넘어가서 줄여나가시거나 연초에 필터를 껴서 피는 방식의 금연도 있습니다. 또 니코틴 패치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한 번에 금연하면 금단현상으로 생각보다 끊기 힘듭니다. 다들 금연에 성공하면 좋겠습니다. 궐련형 전자담배와 연초의 차이점에 대해서 비교 정리를 해봤습니다. 개인적인 의견도 많으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