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굴리트 상세 평가
본문 바로가기
GAME/피파 온라인

EBS 굴리트 상세 평가

by 행복한세상의라니 2021. 10. 12.
반응형

EBS 굴리트의 상세한 평가를 따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파온라인 시리즈에서 굴리트는 너무 좋은 선수고 매번 시즌 굴리트가 나올 때마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EBS 굴리트는 지금까지 나온 굴리트 중에서 최고의 성능과 급여를 보여줍니다.

 

1. EBS 굴리트 평가

1.1 속력, 가속력

수치상으로 높은 건 아니지만 굴리트의 속력과 가속력은 생각보다는 좋은 편입니다. 침투하는 공격수인 앙리나 토레스, 호나우두 같은 기본적으로 속력이 좋은 선수들보다는 밀리지만 이전 굴리트 시즌들도 빠른 편이 아니었지만 속력을 120까지 찍으려면 고강을 사용하는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굴리트의 속력이 빠른 편은 아니라는 건 알고 있겠지만 체감상은 생각보다 빠른 편이다. 특히 더 빨라 보이는 이유가 뒤에서 뿌린 패스를 따라가 상대를 제치면서 들어갈 때 먼가 부스터를 사용해서 가는 느낌이 든다. 다른 선수들도 스페이스 수비를 했을 때 가끔 거리가 아닌데도 확 끼어들면서 뺏을 때는 순간 이동하듯이 뺏는 모션이 있는데 굴리트도 쓰루패스에 따라갈 때 그런 느낌을 받는다. 이런 점 때문에 속력과 가속력이 아쉽지 않아 보인다.

 

1.2 골 결정력

다들 공감하겠지만 EBS 굴리트는 몸이 무너져있는 상태에서도 들어가는 운빨 슛이 잘 들어가 운빨이 아닌 실력으로 된다. 골 결정력 수치 1 카 기준 100밖에 안되는데 이상한 슈팅도 잘 들어간다. 하지만 굴리트 특유의 들어가 줘야 될 골인데 안 들어가는 골은 아직 남아 있어 가끔 ZD 슛에서 말도 안 되게 벗어나는 슈팅도 발생한다. 하지만 골 결정력은 확실히 먼가 굴리트에 보정이 있는 느낌이다. 전체를 평균 내면 수준 이상이라고 봐야 하는 게 맞다.

 

1.3 중거리 슛

중거리 슛은 중거리 슛 능력치와 골 결정력에 영향을 받는다고 했는데 이것도 먼가 보정이 들어간듯하게 잘 들어간다. 커브도 케미 받고 110이 넘기 때문에 원거리 ZD가 먼가 이상하게 잘 들어간다. 선수들 써보면 ZD슛의 궤적을 다들 아실 텐데 기본 ZD 궤적이 아닌 아래로도 깔리고 포스트 맞고 들어가는 여러 가지 궤적이 존재하는데 이게 또 이상하게 잘 들어간다. 몸이 무너져있는 상태에서도 꽤나 잘 들어가기 때문에 이점이 EBS 굴리트에서 가장 사기적인 부분으로 본다.

 

1.4 몸싸움, 마름

굴리트 하면 단단한 몸싸움을 생각할 텐데 6차 넥스트 필드 이후로 몸싸움이 몸무게와 몸싸움 능력치의 영향력을 조정했기 때문에 MC 굴리트의 보정이 체감이 될 정도로 떨어져 가격도 많이 내려왔는데 EBS 굴리트는 간단하게 설명해서 MC 굴리트에서 몸싸움을 보강한 은카가 EBS굴리트 1 카라고 보면 된다. C를 눌러서 버티는 건 최고 티어 수비수가 아니면 대부분 버텨주고 계속 누르고 있어도 2명이 붙지 않는 이상은 계속 버틸 수 있다. 침투 쓰루패스에서 비빌 때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버텨주지만 못 버틸 때는 멀리 튕겨나가서 굴리트로 2차적인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가끔 발생한다. 그래도 마름에 이 정도 단단함을 보이는 캐릭터는 거의 없기 때문에 그런 점을 생각하면 보통에서 건장 사이의 단단함이 탑재돼있다고 보면 된다.

 

1.5 패스

솔직히 EBS 굴리트를 사용하면서 제일 놀란 점은 패스이다. 패스가 패스마스터를 단 발락이나 아이콘 램파드 보다 더 잘해주는데 이게 최고의 보정을 받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EBS 굴리트 1 카에 첼시 캐미에 적응도를 올리면 짧은 패스, 긴 패스, 커브, 시야가 전부 110을 넘기는데 이게 어떻게 조합이 되었는지 미친 패스를 보여준다. 공격수로 쓰면서도 너무 잘 들어가서 좋다는 생각을 했지만 CAM자리에 놓고 공 오면 무지 성 ZW만 해도 앞에 공격수에 정확하게 떨어진다. 각이 안 나와도 패스를 누르면 일대일 찬스를 만들어 준다. 필자도 고민인 건 EBS 굴리트 3 카를 공격수에 넣고 골 넣는 장면에 등장하게 하고 싶지만 패스 능력치가 지금까지 썼던 어떤 선수들보다 좋아 패스 마스터가 있는 램파드와 발락 자리에 넣는 걸 고민 중에 있다. 포지션 때문에 결국 골을 계속 생성하지 않아도 한 게임에 어시스트가 3~5개를 만드는 사기적인 패스를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 자리에 놓을까 말까 고민 중이다.

 

1.6 수비

굴리트가 피파온라인에서 최고의 찬사를 받는 이유가 완벽한 육각형의 선수인데 EBS 굴리트는 어느 자리에 두어도 될 정도로 잘 나왔다. CDM으로도 두었는데 MC발락 정도의 수비 능력을 보여준다. EBS 발락은 건장에 수미에 두기 최고 티어 수준으로 봐야 돼서 그 정도는 안되지만 학다리처럼 뺏는 모션보다는 몸을 넣어서 뺏기 때문에 MC 발락과 비교된다고 보면 된다. MC 발락도 수미로 능력치는 탑 급이기 때문에 좋은데 그보다 아주 조금 밑에 있는 단계의 수비력을 보여준다고 보면 된다. 공격수가 이 정도 수비력이면 말이 안 되는 수치라고 본다.

 

1.7 헤딩

헤더는 1 카일 때도 기본 111이고 파워 헤더 특성도 달려있고 카드 강화를 하다 보면 가장 먼저 빨간불이 들어오는 능력치다. 7차 넥스트 필드 이후에는 헤딩도 버프를 받게 되는데 크로스 메타가 아닌 지금도 경합을 벌여서 헤더 골을 많이 많들어 냈다. 큰 기대 안 하고 굴리트 머리 위로 가는 공에 D를 누르면 꽤나 좋은 골을 만들어 낸다. 상대가 반 다이크나 바란 같은 수비수와 오래 경합하면 헤더가 잘 안되지만 경합이 거의 없이 번개처럼 헤딩하는 골은 위 선수들도 막지 목 하는 장면이 몇 번 있는 걸 보면 지금도 좋은데 7차 넥스트 필드 이후에는 더 잘 넣을 것으로 본다.

 

1.8 침투 움직임

이번 EBS 시즌부터 침투 움직임이 좌우가 아닌 능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는 선수들이 몇 명이 추가가 되는데 그중 하나가 굴리트다. 신규 시즌일수록 좋을 수밖에 없는 게 이런 점이 있어서라고 본다. 이전 앙리, 토레스, 크레스포 등 침투 캐릭터에 삐용이를 달고 Q를 누르면 그 자리에서 공격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달리는데 EBS 시즌부터는 AI가 판단하고 더 빈 공간 방향으로 움직이는 움직임이 특히 보인다. 이점 때문에 EBS 굴리트도 침투 모션이나 방향이 상당히 괜찮고 1 티어적인 침투는 아니지만 상위권에 들어갈만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2. EBS 굴리트 총평

TT, HOT, LH, MC, TC 시즌 전부 굴리트 너무 좋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지만 EBS 굴리트는 말도 안 되는 수준의 완벽한 육각형 선수라고 평가한다. 세부적으로 상세히 보면 각 시즌 굴리트에서도 단점이 확실히 드러나는 점이 있는데 EBS 굴리트는 키부터 능력치까지 완벽하다는 말을 해야 되는 선수다. CDM부터 ST까지 어느 자리에 둬도 제 몫을 하는 선수로 높은 급여에 가격도 높지만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다른 아이콘 사용하는 것보다 좋다고 본다. 7차 넥스트 필드에서 헤더 버프가 되면 아무리 못해도 21년은 EBS 굴리트 하나로 메타는 해결된다고 본다. 너무 칭찬만 하는 것 같아서 단점을 조금 이야기하면 속력 가속력이 수비 때 빛을 발휘 하기 조금 아쉽다. 침투 메타인 지금 110 정도의 속력으로 빠른 침투 선수를 막기는 좀 어려워서 CDM자리가 그나마 조금 더 아쉽다고 보이는 점 제외하고 피파온라인 전체를 통틀어 최고 수준 TOP 3안에 들어간다고 본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