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브드 모니터 단점 정리
본문 바로가기
IT Information

커브드 모니터 단점 정리

by 행복한세상의라니 2021. 6. 23.
반응형

커브드 모니터의 장점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는데 단점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를 하지 않는 거 같아서 커브드 모니터의 단점들을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모니터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커브드 모니터의 단점에 대해서 포스팅하고 구입에 대해 검토를 해보길 추천드립니다.

 

 

 

커브드 모니터 수명 여러 제품 써본 내구성 분석

커브드 모니터 수명 설명에 관한 글이 많지 않아서 실제로 여러 제품을 써보고 고질적인 고질병으로 여러 모니터를 날린 경험과 인터넷에 있는 자료들을 토대로 내린 분석에 대한 포스팅을 해

racoonygame.com

 

1. 커브드 모니터 장점

커브드 모니터의 장점이라고 하면 모니터 좌우가 자연스럽게 곡선으로 돼있어 모니터의 모든 범위를 사람이 보는 눈의 위치와 일정하게 본다는 취지가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첫 번째 가장 큰 장점으로 꼽습니다. 거기에서 오는 효과로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좌우 끝에까지 왜곡 없이 볼 수 있고 색감이나 인식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여 게이밍 모니터에도 커브드가 많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커브드 모니터가 없어서 한번 체감을 하시려면 주변 PC방에 대부분 커브드 모니터를 설치해놓은 자리가 있습니다. 체감을 많이 느끼시는 분들은 느끼지만 못 느끼시는 분들은 인지를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럼 장점이 곡률로 인해서 눈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 밖에 없냐라고 이야기하면 그것밖에 장점이 없다고 봅니다. 커브드 모니터를 지금 2대를 써보고 현재는 한성 커브드 모니터를 쓰고 있는데 커브드 모니터가 효율이 얼마나 떨어지고 단점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2. 커브드 모니터 단점 정리

  • 곡률의 효율이 떨어진다.
  • 뽑기를 잘해야 된다.
  • 내구성이 너무 안 좋다.

 

이렇게 세 가지의 단점을 풀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곡률의 효율이 떨어지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책상 위에 있는 본인의 모니터의 크기는 대부분 24~32인치입니다. 모니터를 40인치나 큰 모니터를 쓰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게임도 병행한다면 대부분 저 크기의 모니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정도의 크기에서는 곡률이 들어가 있어도 효과가 미미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영화관은 스크린이 거대해 양옆이 멀리 있어 잘 보이지 않아 현재 거의 모든 영화관은 끝처리를 하게 됩니다. 거대한 화면이면 스크린 중간과 끝이 몇 미터가 떨어져 있는데 가장자리 쪽이 멀어 보이고 눈에 안 들어오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사무실이나 가정집에서 쓰는 컴퓨터용 모니터는 34인치 이하라 곡면이 들어가도 양옆의 거리가 50cm 이하라 그 차이를 느끼고 차이를 느끼는 게 크지 않습니다. 일반 모티 너를 쓰다가 커브드 모니터로 바꿔보면 잠깐 곡률을 체감이 되지만 30분 이내로 익숙해지면 일반 모니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원래 컴퓨터나 성능에 민감하신 분들은 이 정도 곡률이라고 해도 느껴지신다는 분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그 효율이 너무 떨어집니다. 두 번째는 내구성이 너무 안 좋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이전에 구입한 커브드 모니터는 수리도 못하고 버렸습니다. 커브드 끝부분부터 화면과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떨어진 부분부터 모니터 화면이 손상되어서 검은색 반점이 올라오고 결국에는 사용하지 못할 수준까지 왔습니다. 수리해보려고 문의하니 가격도 모니터 가격 정도 나와 수리도 못하고 처분했습니다.

 

일반 모니터는 중소기업에서도 질 낮은 제품을 만드는 곳이 아니라면 시간이 오래 지나면 모니터 색감이 떨어지고 오랫동안 반복된 전원 온오프 때문에 전원 버튼이나 패널의 수명이 다하는 문제를 제외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보드 쪽이 타버려서 버린 제품도 있지만 지금 가지 사용한 10개가 넘는 모니터들 중에서 커브드 모니터만큼 빨리 버리게 된 제품은 일반 모니터 포함해서 2개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수명이 오래돼서 버린 것을 제외하고 기본 3년 이상 사용 가능했습니다.

 

곡률 때문에 그에 맞게 플라스틱과 재질을 휘게 만든 것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일반 모니터보다 내구성의 문제가 생기기 쉽고 커뮤니티나 컴퓨터 관련 사이트들에서도 많은 분들이 커브드에서 실망해서 다시 일반 모니터로 넘어가는 사례가 많습니다. 아직까지도 커브드 모니터는 너무 이르다는 이야기들도 많이 하십니다.

 

이제 모니터 구매를 하려고 하면 144hz 이상에 4K 해상도 정도가 기본이 되어가는 시대입니다. 그런 제품에 커브드까지 넣으려고 하면 가격이 훨씬 올라가게 되는데 책상에서 쓰는 제품이라면 커브드 모니터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단점을 정리해봤지만 실사용에서 곡률의 효율을 본인이 살리기에는 미미한 효과이기 때문에 모니터를 구입할 때 더 가격적으로 효율적인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