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방열판 추천 (M.2) 리뷰
본문 바로가기
IT review

SSD 방열판 추천 (M.2) 리뷰

by 행복한세상의라니 2021. 3. 10.
반응형

SSD m.2 nvme 1TB를 구매를 하면서 방열판을 달아야 했는데 방열판이 종류가 많지만 제가 사용했던 제품을 리뷰를 하면서 SSD 방열판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HDD나 SSD 등의 하드들도 있지만 이제 대세가 되어버린 M.2 SSD에는 방열판이 필요해서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SSD m.2에는 방열판이 꼭 필요할까

HDD나 SSD 또 여러 가지 하드 방식이 있지만 m.2가 속도면에서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들 선택하실 텐데 m.2의 가장 큰 단점은 발열입니다. 이게 뽑기에 따라서도 달라지고 제조회사들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m.2 방식은 발열이 발생하지만 성능은 발열에 취약해서 발열이 되고 나면 속도 저하가 발생이 됩니다.

 

그럼 방열판이 꼭 필요하냐는 질문에는 게임이나 하드를 읽어 가지고 오는 작업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사용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정말 컴퓨터로 인터넷이나 간단한 작업을 하는데 발열이 제한온도까지 올라갈 일은 많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발열 자체가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 더 발생되기 몇 천 원의 제품들도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든 다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온도를 낮추는 게 성능 저하만이 아니고 제품의 수명도 결정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발열이 계속 발생하는 게임을 하루 종일 돌리시는 분들의 폰은 배터리의 성능 저하가 오는 거처럼 발열이 기기에 영향을 주는 것들이 많습니다.

 

방열판을 쓰면 아무리 못해도 10도 이상은 하락을 하기 때문에 m.2를 쓰시려고 한다면 필수로 해야 되는 게 맞습니다.

 

2. 방열판 효능 순서

방열판도 종류가 많은데 그 효율 좋은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4. 알루미늄 판
  • 3. 알루미늄판+발열봉(구리제질 제외)
  • 2. 알루미늄판+구리발열봉
  • 1. 알루미늄판+구리 발열봉+팬

아래쪽으로 갈수록 높은 순위인데 팬을 사용하지 않는 다면 2번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가장 기본인 알루미늄 판은 좋은 건 20도까지도 떨어지는 제품들이 있다고 하는데 일일이 다 쓰거나 리뷰를 찾아보거나 뽑기 같아서 팬 없는 제품들 중에서 일정하게 발열을 잡을 수 있을 거 같은 2번을 선택했습니다.

3. steam pack T1000을 고른 이유

알루미늄 판에 팬만 장착된 버전들도 있는데 팬이 장착이 되면 가격이 더 높아지고 팬 내구성과 성능에 따라서 팬이 있으나마 나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필자는 팬이 없다면 효율이 좋은 구리 발 열봉에 알루미늄판으로 돼있는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고난도 기술이 들어가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방열판 정도는 국산제품으로 구입해야겠다 생각을 했고 국산 중소기업 제품입니다.

 

제품을 사용하고 온도는 아래에 성능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4. T1000 제품 정보 및 사진

미개봉 상태인 T1000 개품 박스

크기는 카드지갑 살 때 주는 종이관 정도 만한 크기이고 무게는 생각보다는 묵직합니다.

구성품으로는 방열판과 고정시키기 위한 작은 드라이버가 동봉되어있습니다.

SSD 방열판 T1000 구성품으로는 방열판과 써멀패드, 소형드라이버

 

설치방법으로는 써멀 패드라고 말랑말랑한 트레이가 있는데 본인이 가진 m.2 제품의 높이에 맞게 2개가 있어 높낮이에 따라 1개에서 2개를 사용하여 높이를 맞추면 됩니다. SSD m.2와 방열판 사이에 써멀 패드를 붙이고 SSD소켓이 끼운 다음 드라이버로 돌려서 고정시키면 끝입니다. 너무 간단해서 사진으로도 남기지 않아도 다 이해되는 이야기입니다.

 

[3RSYS] 빙하10 M.2 SSD 방열판

 

5. SSD 방열판을 사용한 효과

기본 상태가 50~60도였던 상태에서 방열판을 붙이고 난 다음 온도입니다. 대략 20도 정도 하락했는데 일반 알루미늄판 제품에서 효능이 떨어지는 건 5~10도 정도만 떨어진다고 하니까 이 정도면 제가 만족할 만큼의 방열판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래픽 좋은 게임을 하면서도 온도가 50~60도 정도까지만 올라간 걸 보면 성능 저하는 발생이 안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품마다 다르게 80도에서 100도 정도 사이면 성능 저하가 온다고 합니다.

 

1만 원 이하의 제품도 있지만 제 자료를 보관하는 하드라서 2만 원 이하까지는 생각해야겠다 하고 산 제품인데 생각보다 방열판의 성능이 좋아서 만족했습니다.

 

협찬도 아니고 제 돈 주고산 제품인데 SSD m.2 방열판 추천을 해 드려 버렸습니다. 제 리뷰는 생각보다 괜찮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을 하고 추천드릴수 있는 제품인 거 같습니다. 꼭 이 제품만 사라고 하는 건 아니고 방열판을 다는 이유와 중요성을 가지고 아무 방열판이라도 장착을 하는 게 m.2 SSD를 사용하는데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