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기본 화질 설정 변한 이유
본문 바로가기
IT Information

유튜브 기본 화질 설정 변한 이유

by 행복한세상의라니 2021. 10. 18.
반응형

유튜브 기본 화질이 늦게 설정되어 변한 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몇 개월 전부터 갑자기 유튜브에서 현재 동영상의 화질이 높은 화질과 데이터 절약 모드, 자동이 생겨서 대부분의 화질이 더 낮은 화질로 재생되는 것에 대하여 고찰해보고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1. 유튜브 기본 화질 설정 변화 이유

유튜브 측에서는 높은 화질이 탄소 배출량을 늘린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서버 부하를 막으려고 설정했다는 게 정설입니다. 그럼 서버 부하가 생기는 이유는 1080p로 보면 10분짜리 영상이라고 하더라고 3~10G기가 정도 됩니다. 유튜브 영상을 편집 프로그램으로 렌더링 하겠지만 만들어 보면 생각보다 용량이 큽니다. 유튜브에 올릴 때 HD와 저화질 변환이 자동으로 업로드됩니다. 그래도 원본은 용량 그대로 올라가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영상 하나에 용량이 엄청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버 부하는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이나 인터넷과 스트리밍을 하는 회사들이라면 다 고민하는 주제입니다. 이전 회사에서도 서버를 렌트해봤지만 가격이 상당하고 그 용량을 상향하는데도 상당합니다. 대기업들이 일정 지역의  서버를 운연 하는데 몇백억 이상의 금액단위가 사용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유튜브 같은 서비스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용량이 유동적으로 사용되고 또 용량도 많이 사용합니다.

 

더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용량이 곧 돈이고 우리가 생각하는 금액 이상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효율을 높이려면 트래픽 값을 적게 쓰고 유저는 많은 게 회사 입장에서는 좋으니까 그런 선택을 한 걸로 보입니다.

 

2. 유튜브 기본 화질 설정 방법

유튜브 톱니 모양을 눌러서 고화질로 바꾸면 되는데 필자만 그런 건지 몰라도 다시 화질 설정이 풀려서 낮은 화질로 봐지는 걸 보면 그런 설정을 해놓은 건지 모르겠습니다.

 

화질 떨어지는 게 가끔씩 발생이 되면 다시 설정에서 화질 변경을 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