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음부스 만들기 DIY 부스가 안 좋은 이유 정리
본문 바로가기
IT review

방음부스 만들기 DIY 부스가 안 좋은 이유 정리

by 행복한세상의라니 2024. 1. 14.
반응형

방음부스 만들기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실제로 필자는 DIY 방음 부스를 셀프로 만들어 보고 효과를 봤지만 이제 뮤지쿠스라는 제품이 업그레이드되면서 방음 부스를 만드는 가격보다 저렴하게 기성품 제품을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방음부스 만들기 안 좋은 이유 정리

  • 초보자 기준으로 혼자서 만들면 거의 무조건 방음 수준이 떨어집니다.
  • 셀프 방음 부스는 만들면 이동을 시킬 수 없습니다.
  • 설치 후 이동을 한 번이라도 하면 방음의 성능이 처음보다 떨어집니다.
  • 방음 성능이 기성품 보다 떨어집니다.
  • 나무 프레임으로 구성을 하면 1년도 안되어서 프레임이 휘어집니다.(중요)
  • 방음 패드, 차음재, 프레임을 구입해서 혼자 만드는 것이 예전에는 더 저렴했는데 이제는 뮤지쿠스 제품보다 비쌉니다.
  • 뮤지쿠스 제품이 가성비로 잘 나와서 셀프 방음 부스를 만드는 것이 손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필자가 이번에 이사한 집에서 셀프 방음 부스를 만들지 않은 이유가 뮤지쿠스 제품의 성능이 전문가인 제가 만든 것보다 성능도 좋고 가격도 저렴해서 만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거기에 설치와 재설치도 간편하고 일반 밀폐 방음 부스처럼 한 번이라도 옮기면 방음 성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24년 기준으로 셀프 방음 부스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지금은 본인에 맞는 방음부스 만들기 어렵지 않겠는데?라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내구성과 가격의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

필자가 이전에 1800*1800 정도를 만드는 데 180만 원 정도의 금액이 들어갔습니다. 방음 효과는 -25db 정도의 성능이 나왔습니다.

방음 부스를 만든다면 기본적으로 가장 유명한 하나로 보드를 벽면으로 사용을 하고 그 사이를 비우고 차음재를 한번 더 대야 합니다.

이것만 구입하는데 거의 160만 원 이상 들어가고 나무 프레임이면 위에서 이야기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유격이 생겨 계속 적인 보수를 해줘야 됩니다.

하지만 뮤지쿠스에서 거의 같은 크기에 200만 원 정도 가격 형성이 되어 있고 방음 성능은 -26db에 이사 다녀도 되고 설치도 쉽습니다.

 

그래서 아예 고정식이 되어버리는 일반 방음 부스와 셀프 방음 부스의 단점은 다 보안하고 방음 성능도 챙겨 가성비 제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음부스 만들기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DIY 하는 것을 선호를 한다면 선택을 하시면 되겠지만 처음 방음 부스를 만들어 보신다면 방음 효과가 떨어지고 문제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나무 프레임으로 기둥을 만드실 텐데 결국은 사용을 하다 보면 휘어지고 밀려서 실리콘 작업해 놓은 것도 다 뜯어집니다.

 

이런 단점들이 너무 많아서 기성품 제품인 뮤지쿠스를 추천을 드립니다.

 

방음부스 만들지 말고 간편하게 뮤지쿠스로

그럼 필자가 추천을 하는 뮤지쿠스 제품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제품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B-FREE 2.0과 "듀엣"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B-FREE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방음 부스 형식이라고 보시면 되고 "듀엣" 제품은 위에 2층 침대로 사용이 가능한 공간 활용도를 높인 제품입니다.

방음부스 만들기 제품 추천 뮤지쿠스

 

위의 사진과 같이 생겼고 B-free 제품은 사이즈가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하여 원하는 크기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철제 프레임을 사용하여 단단하게 고정이 됩니다.

방음 성능은 특수 개발 제작된 차음재, 흡음재가 같이 패브릭 형식의 벽을 커튼처럼 6면을 막아 방음을 하는 구조입니다.

방음이 안 된다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2세대로 넘어가면서 업그레이드되어 성능 향상이 되어 전문가인 제가 만든 방음 부스보다 성능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환풍기도 달려있고 방음 부스의 고질적인 안의 온도 문제는 재질이 패브릭 소재로 되어 있어 더운 여름날에 방의 에어컨만 켜놓으면 안의 온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전 세대는 환풍기가 없었지만 업그레이드하면서 방음이 되는 환풍기를 달아 환풍기가 있어도 방음이 잘 됩니다.

 

방음 성능이 뛰어난 이유는 아래 사진과 같이 그냥 일반 방음벽이 아닙니다.

4중으로 되어 하나의 벽으로 만들어 내서 철제 프레임에 잘 겹쳐서 고정만 시키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게 높은 성능의 방음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성비 방음 부스 뮤지쿠스 방음 소재

 

가격적으로나 가성비가 좋고 필자도 지금 사는 집에서 힘들게 셀프 방음 부스를 만들지 않아도 되어 좋았고 뮤지쿠스 방음 부스로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https://musicus.kr/

 

DIY 방음부스, 뮤지쿠스!

내 방에서 음악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쿨한 방법.

musicus.kr

위의 링크에서 보시면 차음 성능과 가격대까지 확인이 가능하니 셀프 방음부스 만들기 도전을 하는 것보다 더 좋은 선택지가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손재주가 있다고 해도 전문가가 아니라면 방음 부스 만드는 것에 도전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AS와 이동도 간편한 뮤지쿠스 기성품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